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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1005
- 문제 :
서기 2012년! 드디어 2년간 수많은 국민들을 기다리게 한 게임 ACM Craft (Association of Construction Manager Craft)가 발매되었다.
이 게임은 지금까지 나온 게임들과는 다르게 ACM크래프트는 다이나믹한 게임 진행을 위해 건물을 짓는 순서가 정해져 있지 않다. 즉, 첫 번째 게임과 두 번째 게임이 건물을 짓는 순서가 다를 수도 있다. 매 게임시작 시 건물을 짓는 순서가 주어진다. 또한 모든 건물은 각각 건설을 시작하여 완성이 될 때까지 Delay가 존재한다.
위의 예시를 보자.
이번 게임에서는 다음과 같이 건설 순서 규칙이 주어졌다. 1번 건물의 건설이 완료된다면 2번과 3번의 건설을 시작할수 있다. (동시에 진행이 가능하다) 그리고 4번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2번과 3번 건물이 모두 건설 완료되어야지만 4번건물의 건설을 시작할수 있다.
따라서 4번건물의 건설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처음 1번 건물을 건설하는데 10초가 소요된다. 그리고 2번 건물과 3번 건물을 동시에 건설하기 시작하면 2번은 1초뒤에 건설이 완료되지만 아직 3번 건물이 완료되지 않았으므로 4번 건물을 건설할 수 없다. 3번 건물이 완성되고 나면 그때 4번 건물을 지을수 있으므로 4번 건물이 완성되기까지는 총 120초가 소요된다.
프로게이머 최백준은 애인과의 데이트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서강대학교배 ACM크래프트 대회에 참가했다! 최백준은 화려한 컨트롤 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경기에서 특정 건물만 짓는다면 무조건 게임에서 이길 수 있다. 그러나 매 게임마다 특정건물을 짓기 위한 순서가 달라지므로 최백준은 좌절하고 있었다. 백준이를 위해 특정건물을 가장 빨리 지을 때까지 걸리는 최소시간을 알아내는 프로그램을 작성해주자.
- 풀이 :
위상정렬을 사용하는 문제였습니다.
위상정렬은 방향성이 있는 그래프에서 순환이 없는 경우 각 노드들의 depth로 탐색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알고리즘의 흐름입니다.
0. [출발노드, 도착노드] 쌍을 입력받고 그래프를 구현한다. 이 때, degree 배열을 통해 들어오는 간선의 수를 체크해준다.
1. 들어오는 간선이 0개인 노드를 찾아 queue에 넣는다.
2. queue를 탐색하며 그래프의 연결관계를 통해 들어오는 간선이 0개인 노드와 연결된 노드 사이의 간선을 지워준다.
(degree[next_node]--)
3. 간선을 지웠을 때 degree[next_node] == 0 이라면 queue에 넣어준다.
4. 가중치의 최댓값을 찾기 위해 현재 노드의 가중치를 [이전 노드에서 현재 노드로 오는 가중치] + [이전 노드까지의 가중치] 와 [현재 노드의 가중치 ] 중 max값으로 갱신해준다.
- 소스코드 :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input = sys.stdin.readline
for _ in range(int(input())):
N,K = map(int,input().split())
D = list(map(int,input().split()))
arr = [[] for _ in range(N+1)]
degree = [0 for _ in range(N+1)]
depth = [0 for _ in range(N + 1)]
for _ in range(K):
x,y = map(int,input().split())
arr[x].append(y)
degree[y] += 1
W = int(input())
queue = deque()
for i in range(1, N+1):
if degree[i] == 0:
queue.append(i)
depth[i] = D[i-1]
while queue and degree[W] != 0:
x = queue.popleft()
for n in arr[x]:
degree[n] -= 1
depth[n] = max(depth[x]+ D[n-1], depth[n])
if degree[n] == 0:
queue.append(n)
print(depth[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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