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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2636

 

2636번: 치즈

첫째 줄에는 사각형 모양 판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양의 정수로 주어진다. 세로와 가로의 길이는 최대 100이다. 판의 각 가로줄의 모양이 윗 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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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제 : 

아래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 그 위에 얇은 치즈(회색으로 표시된 부분)가 놓여 있다. 판의 가장자리(<그림 1>에서 네모 칸에 X친 부분)에는 치즈가 놓여 있지 않으며 치즈에는 하나 이상의 구멍이 있을 수 있다.

 

이 치즈를 공기 중에 놓으면 녹게 되는데 공기와 접촉된 칸은 한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진다. 치즈의 구멍 속에는 공기가 없지만 구멍을 둘러싼 치즈가 녹아서 구멍이 열리면 구멍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 <그림 1>의 경우, 치즈의 구멍을 둘러싼 치즈는 녹지 않고 ‘c’로 표시된 부분만 한 시간 후에 녹아 없어져서 <그림 2>와 같이 된다.

 

<그림 1> 원래 치즈 모양

 

다시 한 시간 후에는 <그림 2>에서 ‘c’로 표시된 부분이 녹아 없어져서 <그림 3>과 같이 된다.

<그림 2> 한 시간 후의 치즈 모양

 

<그림 3> 두 시간 후의 치즈 모양

 

 

<그림 3>은 원래 치즈의 두 시간 후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며, 남은 조각들은 한 시간이 더 지나면 모두 녹아 없어진다. 그러므로 처음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는 세 시간이 걸린다. <그림 3>과 같이 치즈가 녹는 과정에서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질 수도 있다.

 

입력으로 사각형 모양의 판의 크기와 한 조각의 치즈가 판 위에 주어졌을 때, 공기 중에서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 풀이 :

bfs 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든 테두리는 치즈가 침범할 수 없으므로 테두리에서 bfs탐색을 실시하면 반드시 모든 치즈의 외벽(공기와 맞닿은 부분)을 찾을 수 있다.

 

2. 치즈의 외벽을 매 탐색마다 변화시키지 않고 melting_list에 담아 bfs가 종료될 때 한 번에 변화시킨다.

 

3.  bfs의 return값은 melting_list의 길이이고. 모든 치즈가 녹았다는 것은 return false의 경우이다. 따라서 bfs()가 False 를 반환할 때까지 while문으로 bfs를 실행하고 결괏값을 prev에 저장해둔다. 

 

4. melting_list가 비어있을 때 이전 bfs에서 치즈가 모두 녹은 것이므로 answer-1을 출력하고 prev값을 출력한다.

 

 

 


  • 소스코드 : 
import sys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input = sys.stdin.readline
N,M = map(int,input().split())
board = [list(map(int,input().split())) for _ in range(N)]
dx = [-1, 0, 1, 0]
dy = [0, 1, 0, -1]
answer = 0
prev = 0

def bfs():
    global answer,prev
    answer += 1
    queue = deque()
    queue.append([0,0])
    visited = [[False for _ in range(M)] for _ in range(N)] # 방문여부확인
    visited[0][0] = True
    melting_list = []
    while queue:
        x,y = queue.popleft()
        for i in range(4):
            ax = x + dx[i]
            ay = y + dy[i]
            if 0 <= ax < N and 0 <= ay < M and not visited[ax][ay]:
                if board[ax][ay] == 1:
                    melting_list.append([ax,ay])
                if board[ax][ay] == 0:
                    queue.append([ax,ay])
                visited[ax][ay] = True
    if melting_list: # 이번 탐색에서 녹일 치즈가 있다면
        for x,y in melting_list: # 치즈를 녹이는 과정
            board[x][y] = 0
        return len(melting_list)
    else: # 이번 탐색에서 녹일 치즈가 없다면 직전 bfs 탐색에서 모든 치즈가 녹은 것, 따라서 prev값과 answer-1 출력
        print(answer-1)
        print(prev)
        return False

while True : # 모든 치즈가 녹을 때까지 실행
    prev = bfs() # prev는 이전 bfs에서 녹인 치즈의 수
    if not prev:
        bre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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